본문 바로가기
건강 지쓰익

췌장에 좋은 음식, 당뇨병에 좋은 음식,췌장암 예방

by 지쓰익 2023. 3. 9.
728x90
반응형

췌장 독특한 이름을 가진 이 장기는 우리 몸에서 너무나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 과학시간에는 이자라고 배웠는데 이 췌장이 우리 몸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이 췌장에 좋은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하여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 췌장 건강 지키기

1. 췌장의 기능과 역할 및 질병

(1) 췌장의 기능

췌장은 명치와 배꼽사이에 위치하며 십이지장 옆에 있습니다. 췌장은 외분비기관이면서 내분비기관입니다. 외분비기능은 강력한 소화효소를 분비하여 소화를 촉진시키는데 췌장액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소화시키는 소화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지방을 소화시키는 효소는 췌장에서 밖에 나오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췌장이 망가지면 소화가 안되며 지용성 비타민과 미네랄이 흡수되지 않아 골다공증, 영양실조에 걸리게 됩니다. 
내분비 기능으로는 글루카곤과 인슐린 분비가 있는데 글루카곤은 혈당이 낮을 때 올려주는 역할을 인슐린은 혈당이 높을 때 혈당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당뇨병이 생기는 것입니다.

(2) 췌장 관련 질병

1) 당뇨병
  인슐린 결핍으로 혈당 조절기능이 제대로 안 되는 1형 당뇨병과 인슐린 분비는 정상이거나 높으나 세포의 민감도의 감소로 발생하는 2형 당뇨병이 있습니다. 혈당이 높아지고 갈증이나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도 자주가게 됩니다. 시야이상을 호소할 수도 있고 체중도 감소합니다. 다뇨, 다식, 다 갈 이 3가지가 핵심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췌장암
췌장에 종양이 발생하는 경우로 복통, 식욕부진, 체중감소, 황달 등이 동반됩니다. 지방변, 당뇨의 증상도 발현됩니다.

2. 췌장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브로콜리, 양배추

(1)  양배추와 브로콜리

양배추가 속 쓰림에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 U와 비타민K가 위장을 보호하고 위장기능을 좋게 해 결과적으로 췌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브로콜리에도 비타민 U와 비타민K가 들어있고 헬리코박터파일로리균을 억제하는 설포라판 성분이 췌장뿐만 아니라 위건강도 좋게 합니다.

(2) 마늘

마늘 좋다는 이야기는 어디서나 들을 정도로 완전식품인데요 황, 아르기닌, 플라노보이드 같은 성분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췌장을 튼튼하게 합니다.

(3) 고구마, 현미 등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

쌀과 감자, 과자와 같은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혈당을 빠르게 올려 좋지 않습니다. 고구마, 현미, 오트밀 같은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혈당을 빠르게 높이지 않아 췌장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반응형

(4) 시금치, 케일, 겨자잎 등 녹색잎채소

녹색잎채소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활성산소 및 소화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췌장에도 당연히 좋겠죠? 장기간 열에 조리 시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5분 이내로 익혀 드시길 바랍니다.

체리와 블루베리

(5) 체리, 블루베리, 포도

체리에는 각종 항산화 물질과 비타민이 들어있는데 이중 안토시아닌 성분이 세포의 인슐린 민감성을 높여 혈당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와 포도에도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있어 췌장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6) 민들레

민들레는 간과 췌장을 해독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담즙액의 분비를 도와 손상된 췌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7)  강황

강황의 생리활성 물질인 커큐민은 항암, 항염, 항당뇨병, 콜레스테롤 저하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절염에도 좋고 체중감소에도 좋습니다. 

(8) 췌장에 안 좋은 음식

췌장에서 유일하게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가 분비된다고 위에 말씀드렸습니다. 그러므로 기름진 음식은 췌장을 열일하게 만들고 과로하게 만듭니다. 대부분의 적색육과 내장, 튀긴 음식, 마요네즈 등은 피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췌장의 혈당 조절 기능을 위해서라도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췌장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음식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췌장의 기능과 췌장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몸은 우리가 지켜야 합니다. 남이 대신 지켜주지 않습니다. 무엇이 좋고 좋지 않은지 판단하고 우리 몸을 위해 노력합시다.

 

반응형

댓글